코딩하기 좋은날
Unity를 이용한 2D 모바일 게임 만들기 - 2 본문
저번 글에 이어서 유니티에서 DB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간편하게 쓸 수 있는 sqlite를 이용하여서 진행을 하면 됩니다. DB테이블을 만드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는 걸로 알고있는데 저는 DB brows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뭐대충 위와 같습니다. 공격력, hp, jumpcnt, gold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제 DB를 만들었으니
유니티에서 사용을 하여야 하는데 조금 해줘야 할것들이 있는데
저는 여기 블로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여기 따라서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DB연동을 하였으니 실제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고 그돈으로 능력치를 업그레이드하고 하는 정보들이 모두 계속 저장 되게 됩니다! 이제 꽤나 그럴싸 해졌죠? 이제 모바일에서 동작해야 하므로 각 버튼을 클릭했을 때 처리를 해주고 빌드를 하면 apk 파일이 생성되고 실제로 휴대폰에서 동작 시킬수 있게 됩니다.
휴대폰에서 뒤로가기 버튼은 "ESC"키와 동일하므로 이에 대해서도 각각 설정을 해준뒤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실제로 제 휴대폰에서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아직 부족한게 많지만 그래도 얼추 느낌이 나긴 하는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하면서 느꼈던 점은 게임을 만든다는 것이 해야 할게 참 많다는 것을 느꼈고 혼자서 하기엔 더더욱 엄청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제로 여러개의 스테이지를 더 만들어야하고 여러개의 몬스터도 추가해야 하고 이것저것 생각하면 해야할게 너무나 많네요,, 그래도 이렇게 만들어보면서 재밌다는 생각을 참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알고리즘 푸는 것보다 훨씬) 그냥 막짜다 보니 코드도 엄청 난잡하고 그렇긴 한데,, 한번 해봤으니 다음에는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3D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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